목록2025/10 (8)
치매잡는 이상순 인지교육원
그 무더운 폭염이 어느새 자취를 감추더니,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며 모두가 “이제 좀 살 것 같다” 말하던 것도 잠시, 요즘은 부쩍 추워진 날씨에 “춥다, 추워”라는 말이 절로 입에서 새어 나옵니다.지난주 평창에 계신 친정엄마께 전화를 드렸더니, 더 추워지기 전에 김장을 하셨다고 하시네요. 얼마나 춥냐고 여쭈니, 서리가 눈처럼 하얗게 내려앉고, 물도 꽁꽁 얼었으며, 밭에 있던 야채들이 다 얼어붙었다고 하십니다.그래도 다행인 건, 얼기 전에 배추와 무를 뽑아 김장을 마치셨다는 말씀. 몸이 불편하신데도 배추와 무를 끌고 다니시며 얼마나 힘드셨을까? 생각하니, 마음이 짠해집니다. 다치지 않으셨다니 그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입니다.혼자 계시니 김치를 그리 많이 드시지도 않으시면서, “애들 오면 만두 해 먹어야지” ..
강릉시 씨름협회, 강원도지사기 씨름왕 선발전서 두각강릉시 씨름협회(회장 박용문, 부회장 김성환)가 지난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열린 2025 횡성한우축제 겸 강원도지사기 씨름왕 선발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이번 대회에서 협회 소속 선수들은 ▲남자 장년부 1·2위 ▲여자 무궁화부 2위 ▲여자 매화부 3위(2명) 등 뛰어난 성과를 올렸다.대회를 마친 뒤에는 횡성시장에서 최돈국 상임이사님이 직접 채취하여 준비한 송이버섯(송이냄새 향긋하고 탱글탱글 식감, 맛 최고)과 박용문 회장님, 황용래 전무이사님께서 준비해 주신 한우로 회식을 갖고, 이틀간 함께한 회원 간의 맛있게 영양보충하고 팀웍을 다졌다.강릉시 씨름협회는 “수고해 주신 모든 임원과 참가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 씨름 발전을 위해 노력하..
지난주 최영골펜션 방문했다. 펜션도 너무 마음에 들고, 한칸이 20평? 22평? 정도? 공간도 넓었다는^^산 좋고, 공기 좋고, 산에서 내려오는 물까지보는 이의 가슴에 찐한 감동이 슈웅~~~물소리가 펜션 안에 까지 들릴 정도로 많은 물이 흐르고 있었습니다.동영상 주소 클릭하고 보시면 물소리가 시원하게 들립니다.방에 누우면 산도 보이고, 하늘에 초롱초롱 별 빛도 보이고, 한 폭에 그림이 그려집니다.^^지금도 눈에, 귀에 아른거립니다.조만간 다시 방문하렵니다.
어제 친정엄마와 대화 중에 평창군민이 지인들과 밤 주우러 산에 갔다가 발을 헛디뎌 넘어지며 짝대기(막대기)를 잡았는데, 짝대기가 펄쩍 뛰 오르며 팔을 물었는데, 앞이 안 보인다고 비명, 지인들은 원주병원으로 환자분을 싣고 이동했는데, 이동 중 세상을 떠났다고,사망하신 분은 미끄러워 넘어지며 막대기를 잡은 것으로 착각, 알고 보니 독사가 길게 누워있는 것을 짝대기로 착각한 것이었다 한다.독사는 자기에게 해롭게 하는 줄 알고 물었으리라.산에는 안 가는 것이 안전하다.물론 운동하러 등산 시는 항상 안전하게 조심히 다녀오시라고 권합니다.
🎮 요즘 ‘돈 버는 게임’ 광고, 정말 믿어도 될까?요즘 유튜브나 SNS를 보다 보면👇 이런 광고 한 번쯤 보셨을 거예요. “게임만 하면 하루에 30만 원!”“퇴근 후 10분 투자로 월 200만 원 수익!”“이 게임으로 퇴사했습니다!”듣기만 해도 솔깃하죠.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 이런 광고, 거의 다 믿으면 안 됩니다.💰 “게임으로 돈 번다”는 말, 현실은 다릅니다이른바 ‘돈 버는 게임’ 광고의 대부분은과장되거나 사기성 홍보입니다.처음엔 “무료로 참여 가능”이라며 가입을 유도하지만,곧 이런 식으로 전개되죠 👇“VIP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수익 두 배!”“출금하려면 일정 금액 이상 결제해야 합니다.”“더 큰 수익을 위해 코인 충전이 필요합니다.”결국 돈을 쓰게 만드는 구조입니다.정작 돈을 ..
🧠 후두엽 쉽게 정리♡ 위치뇌의 가장 뒤쪽 부분 (머리 뒤통수 쪽)대뇌의 네 부분(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 중 시각 정보 처리 담당■ 주요 기능기능 설명👀 시각 정보 처리 눈에서 들어온 시각 정보를 받아들여 형태, 색, 움직임 등을 분석함♡ 시각 인식 사물이나 사람을 ‘무엇’인지 인식하게 함♡ 시각 기억 본 것을 기억하고, 나중에 다시 볼 때 알아보게 도움♡ 손상 시 나타나는 문제 손상 부위 증상후두엽 전체 손상 시각 상실 (앞이 안 보임)일부분 손상 사물은 보이지만 인식 불가 (예: 사람 얼굴은 보이지만 누군지 모름 — 시각 실인증)시각 연합 영역 손상 색깔 구분 어려움, 방향감각 상실 등.우리의 머리에는 중요한 뇌가 있으니늘 조심하셔야하고,어르신들은 머리 특히 신경쓰셔야겠습니다.감..
한가위 준비로 바쁘시죠?친구가 이 꽃 이름이 뭐냐고 묻는데, 검색해도 나오지가 않네요.혹시 꽃 전문가 계시나요?아시는 분, 답글 부탁합니다.
추석을 맞으며, 그동안 가뭄 탓에 미뤄 두었던 계단 청소를 해볼까 합니다. 집에서 손빨래를 한 뒤 그 물로 계단을 닦으면 물도 아끼고, 마음도 한결 개운해지겠지요.그런데 막상 빨래를 하려니, 강릉에는 연일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예전엔 그렇게도 기다려도 오지 않아 단수까지 겪었던 비가, 요즘은 매일같이 쏟아지고 있네요. 참 묘한 일입니다.비는 늘 고르게 내리지 않습니다. 어떤 이들에겐 단비가 되고, 또 어떤 이들에겐 시련이 되지요. 복숭아를 키우신 분들은 여름 내내 물 호스로 힘겹게 키워냈는데, 막상 비가 내리니 과일이 썩거나 빛깔이 흐려져 제값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농사짓는 분들 또한 비바람에 쓰러진 작물을 바라보며 속상해하십니다.햇빛이든, 비든, 바람이든…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건만..
